아따까마 소금 지역의 유일한 오아시스인 또꼬나오를 소개합니다. 또꼬나오는 주민 숫자가 400여명 밖에 안 되는아주 작은 마을입니다. 하지만, 이 지역에서 수십 킬로미터 내에 유일한 담수가 있는 지역이기 때문에 오아시스로서 아주 중요한 곳입니다. 여기서 가장 가까운 산 뻬드로 데 아따까마를 제외하고는 이곳에서밖에는 사람이 생존할 수 없습니다.

이 페이지의 사진들은 별도의 워터마크가 없다면 구글 이미지 google image 에서 캡쳐한 것입니다

또꼬나오는 잉카 시대부터 존재하던 마을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마을로 유입되는 사람의 수가 엄격히 통제되는 곳입니다. 방문하는 사람들은 마을 어귀에 있는 국경 수비대에 신분증을 제시하고 들어갈 수 있습니다. 제 기억으로 이곳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숫자는 440여명 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지금은 더 늘어났을려나요? 아마 늘어났더라도 500여명 정도가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또꼬나오 인근의 제레 계곡 Valle Jere 입니다. 또꼬나오에서 사용되고 바깥으로 돌려진 물은 이 계곡을 통과해서 땅 속으로 스며듭니다. 계곡의 다른 쪽으로는 식수의 근원이 되는 물 근원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흘러 들어오는 물을 잉카 인디오들은 조그만 수로를 통해 전 가정과 손바닥만한 밭으로 흘러들어가도록 조정를 해 놓았습니다. 손바닥만한 밭이라구요? 예! 이 또꼬나오에는 정말 손바닥만한 백여개의 밭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밭에서는 여러 채소는 물론 여러 종류의 과일이 생산됩니다.


아따까마 지역을 좀 보시지요~! 이곳의 물은 대개 소금물 입니다. 그리고 호수 주변의 흰 부분은 대개 소금 결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물론 경치는 끝내줍니다만, 이곳에서 낙오를 하게 된다면, 정말이지 탈수와 탈진으로 생명의 위협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이드의 말에 절대적으로 순종하셔야 합니다. 물론, 떨어진다고 그냥 출발할 가이드들은 없겠지만요.


하지만 이곳 또꼬나오에서는 그래도 아무튼 물이 있기 때문에 그 물을 사용해서 여러 가지 식물들과 채소들과 먹거리들을 재배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생산된 것은 외부로 나가지는 않습니다. 특히 관광객이라고 팔지는 않더군요. 모두 이곳에서 소비가 되는 모양입니다.


함께 갔던 후안과 와이프가 수로에 있습니다. 이 수로는 잉카 시대로부터 이어져 내려오는 것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거라고 하더군요. 이 수로는 모든 가정으로 들어가거나 적어도 모든 가정 부근으로 통과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지역 주민들에게는 이 수로를 보호하고 깨끗하게 유지해야 할 공동의 책임이 있다고 합니다. 당연하지 않을까요? 이 물이 이 지역에서는 생명 유지에 꼭 필요할테니 말입니다.

또꼬나오를 방문하고 나온 제가 뭐가 그리 감명 깊었을까요? 물이 주는 힘, 그리고 그 조금의 물을 사용해서 사막 한가운데 오아시스를 만들어놓은 인간의 노력이 감명을 주었습니다. 뭐, 생존을 위해 공통적으로 협조를 해야만 하는 상황이라고는 하지만, 또꼬나오에서는 공용 물과 관련해서 개인의 이기주의는 발 붙일 곳이 없어 보였습니다. 집단의 이익이 개인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였을 테니 말입니다.

작게는 또꼬나오 마을의 일이겠지만, 제 눈에는 거대 지구촌속의 인간 사회로 확대되어 비쳐졌습니다. 인간이 공통의 이득을 추구하는 것이 개개인의 생존에 직결되는 문제라는 것을 인식한다면 세상이 좀 더 바뀌지 않을까요? 이 또꼬나오라는 조그만 마을은, 거대 지구촌 속의 주민들에게 이런 질문을 던지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우리는 했습니다. 당신들은 어떤가요?" 라고 말입니다.

블로그가 좋았다면 댓글 한줄 어떨까요?


,
BLOG main image
Juan 의 라틴 아메리카 이야기
이 블로그는 이과수 이야기를 기반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에 더해서 라틴 아메리카의 여러가지 이야기를 담게 되었습니다. 남미는 더이상 신비의 땅이 아닙니다. 하지만 여전히 정보가 부족합니다. 이 방에서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by juanshpark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800)
여행 (117)
관광 (132)
교통 (13)
생활 (140)
정보 (85)
문화 (96)
3개국의식당들 (36)
3개국의호텔들 (6)
3개국의상가들 (7)
여행기 (122)
자연 (37)
시사&이슈 (1)
PomA+A (2)
중국어관련 (0)
스페인어와 포르투갈어 (0)
한국어 수업 (0)

최근에 달린 댓글

juanshpark'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