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발사 노바에서 시작한 비포장 도로는 BR 476번을 만날 때까지 18킬로미터를 비포장으로 되어 있었다. 비포장에도 등급이 있겠지만, 이정도 비포장이면 그럭저럭 다닐 만하다. 예전에 꾸리찌바에서 살 때, 140여 킬로미터 떨어진 Doutor Ulisses라는 곳을 갔었더랬는데, 그곳 비포장은 장난이 아니었다. 140킬로미터를 가는데 다섯시간이 걸렸었다. 그에 비하면 이 길은 그다지 나쁜길이 아니다. 진흙길도 아니구. 경치는 좋았다. 인적이 드문 곳이어서인지 공기도 좋았구. ㅎ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포장이래도 이 정도면 감사할 따름이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처음 발사 노바에서 출발할 때에는 양 옆으로 습지가 펼쳐져 있었다. 가끔씩 풀을 뜯는 소의 무리와 양무리가 눈에 띄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습지이다보니 새들도 눈에 띄었다. 오리도 보였고, 황새도 보였다. 그리고 또 다른 종류의 늪지대에 사는 새들도 있었는데, 새에 대해서는 잘 모르기 때문에 이름을 적어 넣을 수가 없다. ㅠ.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도 이 정도는 적어 넣을 수 있다. 앞에것은 얼룩소, 뒤에것은 까만소... ㅋㅋ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 양들도 많았는데, 간혹 염소와 함께 양들이 떼 지어 풀을 뜯고 또 이동하는 장면도 볼 수 있었다. 평화로운 광경이었고 아름다운 풍경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게 한 5킬로미터를 갔을까? 갈림길이 나왔다. 잘은 모르겠지만, 큰 길로 나가야 할 것 같아서 표지판이 있는 쪽으로 잡았다. 뒤편으로 우람한 피뇽 나무들이 서 있었다. 조카는 이제 피뇽 나무가 지겨워졌나보다. 피뇽이 나오는 곳마다 고개를 돌린다. 아니 왜 저렇게 멋있는 나무를 싫어하는 걸까? ㅎ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갈림길에서 오른편을 택하고 나서 바로 산지가 시작되었다. 들판에는 추수를 하고 난 다음의 광경이 드러났고 군데군데 피뇽과 기타 나무들의 수림이 있는 한가로운 농촌 지역의 모습이 드러난다. 하늘은 계속 찌뿌린 상태에 가끔씩 분무기로 물을 뿌리듯 비가 내린다. 차를 세우고 바깥으로 나가보았는데, 쌀쌀한 바람이 마음에 안든다. 좀 더 따뜻한 계절에 왔어야 했을까? 새삼 후회도 된다. 해가 뜨고 파란 하늘 아래서라면 더욱 멋있었을 텐데....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길 중간에서 만나게 된 피뇽. 어쩌면 왜 이렇게 피뇽이 많은가 하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 사실 브라질 남부가 농지로 개간되기 전에는 이 피뇽 나무가 브라질 남부를 뒤덮고 있었다고 한다. 따라서 이 피뇽나무들은 베어내지 못한 나무들인 것이다. 한 때 이 땅을 모두 피뇽 나무가 덮고 있었을 때를 상상해 보니, 서글픈 생각이 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시 아스팔트가 되어있는 국도를 만날 때쯤에는 비가 내리고 있었다. 국도로 나가자마자 주유소가 있기에 잠시 화장실을 다녀온 다음 다시 국도를 탔는데, 비가 여간 많이 내리는 것이 아니다. 결국 차 안에서만 사진을 찍었는데, 사진이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전히 네비게이션은 길 바깥으로 표시를 해 대고 바깥은 비가 펄펄 내리고.... 원, 세상에 이렇게 날짜를 잘 잡았을 수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 마테우스 도 술(São Mateus do Sul)지역으로 가는 길에는 이렇게 고개길을 꾸불꾸불 넘어가는 길이 여럿 있었다. 한 군데서 비가 조금 내리는 듯 해서 차를 세우고 내려서 사진을 찍는데, 언제 쫓아왔는지 투투투툭 비가 쏟아지는 바람에 좀 젖었다. 겨울에 맞는 비라...... 을씨년 스럽기 짝이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해가떴더라면 멋있었을 장면들이 그다지 멋없게 나온것이 참 안타깝다. 그리고 이 사진들을 보아야 하는 독자들도 참 안타깝다. ㅎ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럭저럭 달려서 이과수 강을 다시 만날때 쯤해서 표지판이 하나 있어서 찍었다. 이과수 강의 한 줄기라고 되어 있고 교량의 길이가 12미터라고 되어 있다. 아무튼 이 지점의 이과수 강의 지류를 한번 찍는것도 좋을 것 같아서 내려서 찍어보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과수 강의 지류라고 해서 그래도 물이 좀 있을 것으로 생각했었는데, 습지로 보인다. 어쩌면 늪지인지도....
사용자 삽입 이미지
12미터짜리 교량이 있는 지역의 아스팔트 상태다. 비가 잠깐 그쳤는데, 길이 그다지 좋은 편은 아니다. 아마 나처럼 이곳을 여행하는 사람이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게다가 이쪽으로는 대도시도 별로 없다. 소도시들이 끝없이 펼쳐져 있고 지나가는 차량도 돈되는 차량이 별로 없기 때문에 그냥 버려두고 있는거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승용차를 가지고 이 길을 오시는 분들은 각별히 조심해야 할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한 500미터쯤 더 갔을까? 이과수 강의 본 다리가 나왔다. 길이가 100미터는 넘을 듯한 교량을 지나며 아래를 흘끗 보니 유원지 같은 곳이 있다. 잘 됐다. 여기서 점심을 먹어야지 하는 생각으로 강변으로 들어갔다. 수영 금지라는 푯말이 붙어있는 것을 보니 누군가 수영도 하려고 시도했나보다. 물론 지금은 겨울이니 수영을 할 생각은 없다. 그리고 물이 생각보다 탁하다. 아마도 비가와서 그렇겠지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류쪽으로 찍은 사진인데, 오른편으로 유람선도 보이는 것이 여기가 유원지가 맞기는 한 모양이다. 게다가 강변의 유원지 중앙에는 매점과 화장실도 있다. 우리 일행은 주섬주섬 점심 식사를 하기 위해 음식을 꺼내놓았다. 매점에서 의자를 빌려오고 전기밥솥에 있는 밥과 반찬을 꺼내 놓고 먹기 시작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람선 앞쪽으로 별장인지 아무튼 집이 몇채 보인다. 인적은 없지만..... 거기도 빨간 표지판에 수영금지 표지가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변에는 이렇게 앉을 수 있도록 마련되어 있다. 그런데 다 젖어서 여기 앉지는 않았다. ㅎ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신에 유원지 중앙에 딱 한그루지만 단풍이 진 나무를 보았다. 아니 이게 얼마만인가? 하는 생각에서 단풍 나무를 찍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공원의 모습이다. 날씨만 좋았더라면, 아니 여름이었다면 여기서 좀 한숨 자고 갔으면 딱 좋았을텐데.... 겨울은 확실히 이런 저런 활동을 못하게 제약하는게 많다. 사진이 겨울분위기가 나지 않지만, 실은 좀 추웠다. ㅠ.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점심을 먹는 우리 일행들. 나도 가운데 나왔다. 흠.... 의자를 빌리기 전에 찍은 거라 서서 먹고 있다. 추웠지만 밥이 따뜻해서 다행이었고, 그나마 숙소에서 챙겨나온 따뜻한 옥수수차를 한 잔씩 마셨더니 그거 참 좋았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밥을 먹고 찍은 단풍잎. 그 아래 클로버들이 물을 머금고 놓여있는 모습이 싱그럽다. 조카는 클로버를 보더니 네잎 클로버를 찾겠다고 여기 저기 유심히 들여다본다. 그리고는 4잎을 찾아 보여주며 찾았다고 소리친다. 기념으로 사진 한장 찍어주고, 내 발밑을 보니 거기도 4잎 클로버가 눈에 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가 발견한 4잎 클로버. 사실 난 네 잎 클로버에 관심이 없다. 꽃말이 "행운"인가? 나는 행운보다는 세잎 클로버가 좋다. 꽃말이 "행복"이다. 행복은 우리 옆에 지천으로 널려있다. 행운은 찾아야 겨우 발견하겠지만 말이다. 나는 행운을 찾아 쫓아다니고 싶지않다. 그저 주변에 있는 행복으로 만족하며 살고 싶다.

클로버 하나를 놓고, 그런 저런 상념에 잠겨있다가 갈 길을 생각하고 다시 차에 올랐다. 안그래도 올라야했다. 다시 비가 오기 시작했거든..... ^^;; 자, 다음 목적지는 이과수 강이 제법 커졌을 União da Vitória(우니옹 다 비또리아)이다. 이번 여행을 통틀어 규모가 가장 큰 도시(인구 4만 5천명)이고 이과수 강을 사이에 두고 파라나 주와 산타 카타리나 주가 만나는 곳이기도 하다. 이번 여행중에 유일하게 산타 카타리나 땅을 밟을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그곳의 이과수 강은 이제 어떤 모습이 될까? 사뭇 기대되는 마음을 가지고 차는 출발을 한다.
,
BLOG main image
Juan 의 라틴 아메리카 이야기
이 블로그는 이과수 이야기를 기반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에 더해서 라틴 아메리카의 여러가지 이야기를 담게 되었습니다. 남미는 더이상 신비의 땅이 아닙니다. 하지만 여전히 정보가 부족합니다. 이 방에서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by juanshpark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800)
여행 (117)
관광 (132)
교통 (13)
생활 (140)
정보 (85)
문화 (96)
3개국의식당들 (36)
3개국의호텔들 (6)
3개국의상가들 (7)
여행기 (122)
자연 (37)
시사&이슈 (1)
PomA+A (2)
중국어관련 (0)
스페인어와 포르투갈어 (0)
한국어 수업 (0)

최근에 달린 댓글

juanshpark'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