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고 맛있는 과일 Pitanga

자연/식물 2011. 11. 1. 19:00 Posted by juanshpark

처음 이과수에 와서 아쎄롤라와 많이 헷갈렸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 모양을 보고는 쉽게 구별을 하고 있는 과일이 있습니다. 크기는 비슷하지만 모양은 참 많이 다르거든요. 그러고보니 처음에 헷갈렸던 이유는 아쎄롤라 자체를 아직 잘 구별하지 못했기 때문인듯 합니다. 아무튼 처음 보는 열대 과일이다보니 그게 그거처럼 보였던 거죠. 하지만 그래도 세월이 지나면서 이 맛있고 아름다운 열대 과일들을 하나 하나 구별할 수 있게 되었으니 정말 얼마나 다행한 일인가요!


이 과일의 이름은 삐땅가 라고 합니다. 삐땅가는 열대지역, 아마도 브라질이 원산지가 아닌가 여겨지는 과일입니다. 삐땅가라는 이름 자체도 브라질 남쪽에 거주하던 뚜삐 족의 이름 삐랑 phyran 에서 나왔다고 합니다. 그 단어의 의미는 "붉음" 입니다. 그러고보니 뚜삐어의 잔재가 남아 있는 상파울로쪽에는 삐랑 이라는 단어가 꽤나 많아 보입니다. 상파울로 시의 이삐랑가도 그렇고, 히오 주의 삐랑가이나 미나스 제라이스 주의 삐랑구쑤 같은 지명들은 모두 뚜삐어의 붉다는 뜻과 관련이 있을 듯 합니다.

아무튼 이 과일 삐땅가는 크기나 색채가 아쎄롤라와 비슷하지만 비타민의 보고로 알려져 있는 아쎄롤라와는 달리 다른 맛, 향기, 약리작용을 하는 과일입니다. 재밌는 것은 과육에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아쎄롤라와는 달리 삐땅가의 경우는 과육에는 큰 효과가 없고 과일 껍질속에 다량의 효소들이 들어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효능이 있는지 살펴보시겠습니까?


과일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타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어떤 효과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안트라키노와 안토시아닌과 카로티노이드도 들어 있다고 합니다. 과일에 더해서 삐땅가 나무의 잎파리 역시 인디오들은 오래 전부터 치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여겨왔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근의 연구 결과는 그런 효과가 정말 있다는 것을 밝혀내고 있습니다. 그 중 삐땅가의 잎파리가 실제로 열병과 위장병 그리고 고혈압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져 있습니다. 그리고 류머티즘과 진정제로서, 또 붓기를 내려주고 이뇨제로 쓰이며 중 남미에 널리 퍼져있는 수면병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다음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하네요. Staphylococcus aureous e Escherichia coli. 저는 이 바이러가 뭔지를 모르겠습니다. ^^

또한 이 과일과 함께 잎파리는 일부 암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에 미국과 멕시코의 일부 대학에서 계속 연구중에 있다고 하네요. 암에도 효과가 있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튼, 맛만 좋은줄 알았는데, 효용도 상당히 많은 과일인 것입니다. 여러분이 사는 곳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과일은 분명 아니겠지만, 한번쯤 열대로 오신다면 꼭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도 가끔 생각이 나는 맛있는 과일이라는 데에 분명 동의하실 것입니다.

(삐땅가를 찍은 사진들이 어느 폴더에 들어있는지 몰라서 블로그에 올린 사진은 모두 구글 이미지에서 캡쳐했습니다. 죄송합니다. ^^)

댓글 한 줄 해 주시겠습니까?

댓글을 달아 주세요

secret

BLOG main image
Juan 의 라틴 아메리카 이야기
이 블로그는 이과수 이야기를 기반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에 더해서 라틴 아메리카의 여러가지 이야기를 담게 되었습니다. 남미는 더이상 신비의 땅이 아닙니다. 하지만 여전히 정보가 부족합니다. 이 방에서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by juanshpark

달력

«   2022/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800)
여행 (117)
관광 (132)
교통 (13)
생활 (140)
정보 (85)
문화 (96)
3개국의식당들 (36)
3개국의호텔들 (6)
3개국의상가들 (7)
여행기 (122)
자연 (37)
시사&이슈 (1)
PomA+A (2)
중국어관련 (0)
스페인어와 포르투갈어 (0)
한국어 수업 (0)
  • 2,149,418
  • 059
juanshpark'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