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사는 포즈 두 이과수에서 북쪽으로 파라나 강 Rio Parana 을 따라 250km 정도를 가면 파라과이와 브라질 국경을 두고 과이라 라고 하는 두 도시가 마주 보고 있습니다. 브라질쪽은 과이라 Guaira 라고 하고 파라과이쪽은 살토 데 과이라 Salto de Guaira 라고 부릅니다. 예전에 알게된 이탈리아 - 벨기에 부부가 그곳에서 초대를 해서 처남 부부와 주말동안 다녀왔습니다. 이제 살토 데 과이라를 다녀온 이야기를 좀 풀어보겠습니다. 먼저 지도를 좀 보시기 바랍니다.
지도의 가운데로 형형 색색의 선들이 지나가고 있죠? 먼저 우리 일행이 진입한 길이 연두색 입니다. 과이라 시내를 관통해서 파라나 강 위로 나 있는 다리를 지나면 파란색 경계내로 들어가게 됩니다. 과이라 시는 브라질의 파라나 주(州) Estado de Parana 에 속한 도시이구요. 파란색 선 안쪽으로는 마토 그로쏘 주(州) Estado de Mato Grosso do Sul 가 됩니다. 마토 그로쏘 주의 도로를 조금 우회하면 파라과이 국경 마을 살토 데 과이라로 들어가게 됩니다.
마침 우리가 들어간 날은 주말이어서 그런지 거리가 아주 한산했습니다. 큰 마을이 아니어서인지, 여기 저기 짓고 있는 상업용 건물들이 늘어서있고, 국경에서부터 마을로 들어가는 진입로는 포장 상태도 별로였지만, 한산하게 늘어서 있었습니다.
국경 입구쪽에는 타이어를 판매하는 곳이 엄청 많더군요. 포즈 두 이과수 시의 인근 도시인 델 에스떼 역시 타이어 가게가 많지만, 좀 떨어져 있어서인지 그렇게 많다는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곳에는 단연 타이어 판매점이 눈에 띄는군요. 대부분 브라질에서 생산하는 타이어일텐데, 특이하죠? 하지만 세금과 물가의 관계를 알면 고개가 끄떡여질 것입니다. 예를 들어 브라질에서 생산하는 타이어 하나가 100헤알에 생산이 되었다고 해 봅시다. 그러면 각종 세금이 붙어서 소비자들에게 올 때는 250헤알 정도를 지불한다고 가정합시다. 하지만 수출을 할 때는 각종 세금을 붙이지 못합니다. 그냥 100헤알에 적당한 이문을 붙여 팔게 됩니다.
파라과이에 수출할 때도 비슷합니다. 하지만 세금이 엄청 싸거나, 혹은 아직 제대로 적용이 되지 않는 곳이다보니 상인들은 120 혹은 130 헤알에 들어온 타이어에 세금을 조금 붙이고 자신들의 이문을 붙여 200헤알 정도에 팔게 됩니다. 근데, 국경이란게, 한국과 일본 혹은 중국처럼 거리가 멀고 차를 끌고 간다는 것이 합리적이지 않을때는 문제가 없죠. 그러나 브라질과 파라과이는 다리 하나만 건너면 되는 거리인 것입니다. 브라질 차량들이 자국산 타이어를 살 때, 브라질에서 살까요, 아니면 파라과이 넘어가서 살까요? 대답은 분명한 일입니다!
아무튼 어찌어찌해서 포즈 두 이과수를 출발해서 정확히 3시간 반 만에 살토 데 과이라에 도착을 합니다. 그리고 위에 열거한 다섯장의 사진은 살토 데 과이라 시내 사진입니다. 도시라고 할 수도 없을 정도로 작은 규모의 마을입니다. 주말이라 더욱 한산한 이곳에는 밤에 나가서 먹거나 마실곳도 없다고 합니다. 친구들 이야기로는 밤에는 안 나가는 것이 신상에 좋다고 하는 것을 보니 치안도 안 좋은 모양입니다. 물론 그렇게 큰 범죄는 없었다고 하지만요. 그래서 친구 부부와 피자를 구워 먹고 밤 늦게까지 이야기를 하다가 하룻밤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월요일 아침이 되어 느즈막히 일어나서 아침을 먹고 포즈로 돌아갈 생각을 하게 됩니다. 평일 아침이 되었으니 뭐가 좀 달라졌을까요?
출발하기 전에 주유소부터 들렸습니다. 개솔린이 2.09 헤알을 받고 있습니다. 바로 다리 건너 브라질에서는 리터당 2.5 헤알 이상을 지불해야 합니다. 당연히 기름이라도 채우려고 넘어올 듯 합니다. 리터당 40센트가 차이가 난다면 60리터를 지불하면 그것만도 24헤알 즉 15불 이상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정말 국경이란 것이 재미있지 않습니까!
도시는 이제 계속 발전중에 있는 모양입니다. 여기 저기 건물을 짓고 있습니다. 주거용 건물도 짓고 상가용 건물도 짓고 있습니다. 부동산 붐이 시작될까요? 물론 예전에 비해서는 좀 비싼 가격에 거래가 될 것입니다. 그렇기는 하지만 아직은 여러가지 인프라가 형성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커다란 쇼핑 건물도 십 몇개가 건축되고 있었습니다. 친구의 표현에 의하면 델 에스떼 만큼이나 급성장할 잠재력을 가진 곳이 이곳 살토 데 과이라라고 하더군요. 정말 그럴까요? 발전을 한다지만 현지 주민들에게는 큰 혜택은 없을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제와는 달리 오늘은 거리가 한산하지 않습니다. 많은 차량들이 도심의 중앙이라 할 수 있는 Av. Paraguay에 주차를 시켜놓고 쇼핑을 하고 있습니다. 구글 어스에서 살펴보면 아시겠지만, 이 마을에서 그래도 조금 괜찮아 보이는 도로라면 이 아베니다밖에는 없습니다. 아직은 투자 초기라고 할 수 있겠네요.
아베니다 파라과이변에 있는 쇼핑 차이나라는 건물입니다. 겉에 붙은 로고가 아주 낯익습니다. 분명히 뭔가를 표절한 듯 한 기분이 듭니다. 곰곰히 생각해보니, 아! 알겠네요.
바로 세계적인 슈퍼마켙 유통업체인 까르푸르 Carrefour 의 로고를 베낀 모양입니다. 아주 낯익은 모습일 거라 생각이 드는군요. 지구 반대편 깡촌인 살또 데 과이라까지 와서 중국인들의 상혼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바로 짝퉁을 만드는 상혼 말이죠. ㅎㅎㅎ
도시를 나오는데 줄지어 마주오는 차량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이게 파라과이 국경 사무소 역할을 하는 판자촌 건물입니다. 경찰 한명이 의자에 앉아서 지나가는 차량들을 살펴보고 있었습니다. 줄지어 들어오는 차량의 행렬은 계속됩니다.
여기가 파라과이로 들어가는 입구인데, 지나가는 차량들에게 찌라시 광고지를 돌리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이 보입니다.
오른쪽으로는 브라질 세관이 있습니다. 왼쪽으로 계속 줄지어 들어가는 차량들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파라나 강을 건너기 전 마토 그로쏘의 국도변으로 늘어선 차량들의 행렬은 끝이 없어 보입니다.
차량의 행렬은 파라나 강 위로 놓인 다리위에서도 끝나지 않았습니다.
파라나 주가 끝나는 곳에도 들어오는 차량들은 줄을 섰습니다.
과이라 시로 들어가는 길입니다.
과이라 시내구요.
과이라 시를 빠져 나가는 중입니다. 상행선으로 저 끝까지 차량들이 밀려있는 모습이 눈에 띕니까? 저 사람들은 오늘 중에 살토 데 과이라로 들어갈 수 있을까요? 내 일은 아니지만 걱정이 심하게 듭니다.
다시 지도를 한 번 보시지요?
지도의 노란 줄이 보이십니까? 빨간 선 안의 파라과이 영토, 살토 데 과이라 시 외곽에서 시작해서 마토 그로쏘 주로 해서 파라나 주의 과이라 시를 관통해서 또 다른 국도가 만나는 곳까지, 그리고 그 곳에는 양 방향에서 상당부분까지 차량이 밀려 있었습니다. 그리고 살토 데 과이라로 들어가려고 하는 차량의 99%는 브라질 차량들입니다. 제가 살펴본 바에 의하면 살토 데 과이라 시내 조차도 파라과이 차량은 별로 없었습니다. 하긴 살토 데 과이라가 도시라고 하기에도 버거운 촌 동네이니 그곳에 사는 파라과이 사람들이 차를 많이 이용하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들기는 합니다. 오히려 이웃에 있는 델 에스떼 같은 곳의 아랍사람들과 중국인들, 그리고 한국인들 같은 상인들이 이곳으로 타고온 차량들이 종종 눈에 띄지 않을까요?
친구는 살토 데 과이라가 고속 성장을 할 수 있는 곳이라고 이야기를 했지만, 제 생각은 좀 달랐습니다. 고속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인프라가 갖춰져야 합니다. 도로와 숙박시설, 식당과 같은 유락및 휴계시설같은 인프라가 갖추어져야 하거나 혹은 갖춰질 수 있는 토대 정도는 마련되어야 하는데, 아직까지 살토데 과이라에는 그런 인프라가 갖추어지지 않았고 갖추어질 수 있는 토대도 없어 보입니다. 수요가 있는 곳에 공급이 존재하는 것은 당연하겠지만, 살토를 찾는 사람들은 한동안 불편을 감수해야 할 거구, 공급하려는 사람들은 미래의 언젠가를 바라보면서 투자를 해야 할 텐데 그게 그렇게 쉬워 보이지는 않습니다. 또하나, 인프라 중에서 특히 도로의 경우는 브라질쪽에서 넓혀야 한다는 것입니다. 파라과이로 진입해 들어가는 도로도 역시 비좁았지만, 브라질쪽의 도로도 좁기는 매 한가지였습니다. 파라과이로 들어가고자 하는 차량들은 목표가 거기니까 괜찮겠지만, 이 도로를 이용해서 마토 그로쏘의 더 북쪽으로 가려고 하는 차량들이나 과이라시에 거주하는 차량들은 엄청 불편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면 브라질 정부에서 도로를 넓혀 줄까요? 그럴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파라과이 좋으라고 브라질 정부가 그렇게 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또 하나의 문제라면 과이라의 물가인데, 델 에스떼에 비해 20% 정도 비싸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물류의 운반이 쉽지 않고, 경쟁이 아직은 심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앞으로 더 경쟁이 생기고, 상가가 늘어난다고 해도 물류의 운송은 어려울 것입니다. 그 이유는 살토에는 항구가 없기 때문이죠. 따라서 당분간은, 나중에라면 몰라도 당분간은 살토 데 과이라가 델 에스떼같은 장족의 발전은 없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마 20년 정도 뒤를 바라보는 분들이라면 모르겠지만요.
살토 데 과이라를 갔다 오면서 언젠가부터 가보고 싶었던 이따이뿌 호수 주변의 마을들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이제 다음 포스팅부터 이따이뿌 호수 주변 마을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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